자유여행 가이드 > 코타키나발루 정보

본문 바로가기
행복한 코타키나발루 여행의 시작 코타키나발루몰과 함께 하세요~!

자유여행 가이드

본문

view_img95.gif자유여행 가이드


코타키나발루는 말레이시아 사바주에 위치한 사바주의 주도(capital)로서 동말레이시아 북동쪽에 자리하고 있다. 

남한의 약 2/3정도의 크기를 가진 사바주에 있는 코타키나발루는 동말레이시아의 가장 현대적인 항구도시로서 19세기말 해적들에 의해 자주 습격을 받아서

아피아피(ApiApi=Fire)라고 불리던 작은 마을이었다. 

1942년 일본군의 공격으로 파괴되고 47년 영국의 식민지가 되면서 동쪽의 산다칸을 대신해 새로운 사바주의 수도로 건설되었으며 63년 영국에서 독립하고

67년 현재의 코타키나바루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코타키나발루는 시내 중심부가 그리 크지 않아 걸어서 다닐 수 있고, 역사적인 명소가 풍성한 쿠칭에 비해 역사적인 관광지로서 지명도는 떨어지지만 골프 등의

레져산업으로 사람들을 끌고 있다. 

코타키나발루와 한국과의 시차는 정확하게 코타키나발루가 한국보다 1시간 느리다. 
환율은 변동이 적으며 이곳의 화폐단위는 링깃(RM)을 사용, 1링깃은 약 300원 정도(1$=3.5RM)

`바람아래 땅`이라 불리우는 사바는 적도기후로 태풍 생성지역의 아래쪽에 있기 때문에 기후는 연간기온이 26-32도 정도이고 습도는 한낮에는 약 60%-70%로 조금 높은 편이다.




10월과 2월 사이의 우기를 제외하곤 많은량의 비가 내리지 않기에 휴양지로는 아주 좋은 기후를 가지고 있다할 수 있다. 
적도 기후이므로 정장은 드물며 캐주얼 복장으로 가벼운 셔츠 등을 입고 다니면 된다.

인구는 약 190만명이고 말레이계 60%, 중국계 30%, 인도계 10% 정도이다.
약 30개의 종족이 있지만 이곳에서는 자국민끼리의 인종에 대한 편견과 차등은 없다.

언어는 공용어인 바하사 말레이어를 국어로 사용하며 영어도 잘 통하며 중국어도 잘 사용한다.
전기의 경우는 220V 50Hz이므로 예민한 물품 사용시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종교는 국교로 이슬람교를 택하고 있지만 타민족에게는 종교의 선택이 자유롭다.







가볼만한 곳


주립회교사원
 

코타키나바루에 잇는 이 금색 돔의 주립회교사원은 시내한복판에 자리하고 있어 시내 대부분을 내려다 보고 있다.동시대 이슬람 건축을 반영하고 500개의 방으로 된 발코니는 여성들만을 위한 기도실이 있다.

   
    














사바주 박물관
 

주림회교사원 뒤에 있는 작은 언덕인 부킷 이스타나 라마에 위치해 있는 이박물관은 룽구스족과 무루트족의 롱하우스 스타일로 값비싼 보석과 토착민들의 공예품들이 있다.도자기류들도 볼만한데 이 곳에서 가장 중요한 구경거리는 여섯인종 단체의 공동 소유인 실제크기의 전통가옥이 전시되어 있다는 점이다.


사바창립건물


코타키나바루에서 10여분 떨어진 거리에 리카스만 에는 31층의 사바창립건물이 있는데 아름다운 최신식 유리로 둘러싸인 72면의 탑 모양으로 되어 있다.

몇마일 떨어진 주변에서도 볼 수 있는 이지역을 대표하는 이정표이다.











노천시장


잘란가야에는 매주 일요일에 타무스라고 하는 노천시장이 열린다.이시장에는 장사꾼들이 모여 그들의 농작물,수공예품 및 음식들이 판매된다.



   












센트럴마켓
 

캄풍아이어라고 불리는 곳에는 해안을 따라 수상마을이 있는데 이곳에는 휴식과 낚시터로 사용되는 방파제와 공예품 상점등이 있다.번잡한 센트럴 마켓은 해변가의 중간지점에 있는데 이곳에 있는 생선시장에는 놀랄만한 다양한 해류들이 풍족하게 널려있다.새벽에 이곳에 오면 어부들이 금방 잡아올린 어류들은 시장으로 바로 가지고 나와서 내려놓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카디잔 여성들이 키나바루 산기슭의 농장에서 가져온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진열하는 것도 볼 수 있다.


탄중아루 해변


코타키나바루의 서쪽 가장자리에는 팜유나무와 카수아리나 나무들이 서있는 탄중아루 해변이 있는데이곳에는 키나바루 요트클럽과 필립왕자 공원이 있다.

샹그릴라 탄중아루 호텔은 섬의 국립공원내에 자리잡고 있어 바다 건너에 잇는 툰구압둘라만 해양공원섬의 한적한 광경을 바라다 볼 수 있다.

탄중아루는 자체가 하얀해변과 푸른 바닷물로 에워싸고 있다.





툰구압둘라만 공원


코나키나바루에서 스피드보트를 타고 20분들어가면 50헥타아르의 해양공원이 나오는데 이곳은 다섯개의 섬이 어우러져 만든 공원으로 맑은 물과 하얀백사장으로  휴양지로 적합하고 좀 더 활동적인 스노클링,다이빙등을 즐길 수 있다.




키나발루 산 



동남아시아의 최고봉인 해발 4,101M 의 웅장한 산으로 아름다운 장관으로 우뚝 솟아 있다.

이곳의 평균기온이 13~20도이며 공원은 등산가 뿐만 아니라 새,나비,동식물군을 관찰하러 오는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에게도 유명하다.

산정상까지 올라갔다 내려오는데는 날씨와 개인의 체력에 따라 2~3일정도 걸리며 산길을 따라 휴식처가 몇군
데 있다.숙박시설로는 호스텔,샬레,오두막집등이 있으며 성수기는 4월,7월,8월,12월이며 사전예약을 하여야 한다.

 




키나바루공원


코타 키나발루 시내에서 약 2시간 정도의 거리에 코타키나 발루 산 입구가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큰 꽃인 라플레시아가 유명하고, 난공원에서 여러 종류의 난과 식물들도 볼 수 있다.
공원에 열대밀림의 난공원과 전시관이 있다.



포링온천


Kundasang 재래시장에서 약 1시간 정도 거리에 있으며 땅속에서 솟아 오르는 온천수를 직접 볼 수 있다.
유황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에 매우 좋다고 한다.
그밖에 부대 시설로 야외 풀장이 있고, 주변 경치도 매우 아름답다. 수도꼭지를 설치한 탕 안에 성인 2-3명 정도가 들어갈 수 있는 곳이 10여개가 있고, 물이 흐르도록 만들어 진 곳이 10여개가 있다.

온천물로 만들어진 수영장도 있다.








파다스강 (Padas River),키울루강 (KiuluRiver)


말레이시아 원주민들에게 오랫동안 생명수가 되어온 강들은 운송의 수단으로, 양식의 원천으로 그리고 지금은 환경관광의 자원으로서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사바주의 원주민들은 수세기에 걸쳐 뗏목을 이용해 왔지만 1980년대 이후부터 레크레이션 활동으로 급류 타기가 이뤄지고 있다. 사바주의 급류 타기를 위한 두 개의 강으로 파다스와 키울루 강을 들 수 있는데 이곳은 
국제 급류 타기 등급시스템에서 3등급과 2등급으로 인증을 받은곳이다. 평상기후 조건하에서 이 두 강물은 수심과 유속이 일정하게 계속 된다. 그러나 많은 비가 내릴 때에는 물이 넘쳐흐르면서 4등급 강으로 변하는 원인이 된다. 이시기 에는 일시적으로 급류타기 활동이 중지된다. 온 가족 모두 즐기기에 적당하다.






멩카봉 수상 가옥


코타키나바루 동쪽으로 30분쯤 차를 타고 가면 투아란 근처의 바자우 라웃 부락이 있는 멩카봉 워터 빌리지가 나온다.이부락민들은 한때 보트에서 생활하거나 아니면 얕은 물위에 허름한 오두막을 짓고 사는 바다집시들이었다.
이 해안 마을은 물위에서 살고 있는 부락촌으로 긴 나무 판자길로 열거되어 있으며 한쪽에는 보트들이 정박해 있다.이마을의 교통수단은 삼판(나무 거룻 배)과 카누이다.